이장우 대전시장, “일류 경제도시로 대전을 만들겠다”
상태바
이장우 대전시장, “일류 경제도시로 대전을 만들겠다”
  • 정은혜 기자
  • 승인 2023.01.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장우 대전시장이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일류 경제도시 대전 시정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2023년을 일류 경제도시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대전=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일류 경제도시 대전 시정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2023년을 일류 경제도시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16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 시장은 “올해 대전시정의 변화를 시민들에게 확실하게 보여드리겠다”며, “아무리 좋은 결정을 하더라도 행동하지 않으면 절대로 이룰 수 없다는 ‘불위호성(弗爲胡成)’의 마음으로, 대전시 공직자들과 함께 뜨거운 열정으로 성과 창출 극대화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면서 시민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또 “2023년은 민선 8기 시정과 새 정부 국정과제가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해로 중요한 한 해”라며 “민선 8기 출범 이후 차곡차곡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한해를 대전 발전의 호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대한민국과 대전의 성장과 발전을 이끈 대덕특구 조성 50주년, 대전 엑스포 개최 30주년이 되는 해”라며, “대덕특구에서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신기술이 지역에 터를 잡고 지역 경제를 견인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민선 8기 6개월 동안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조기 확정 ▲우주산업 클러스터 대전 포함 ▲국비 4조 원 시대 개막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등 대전의 미래을 위한 확실한 변화와 성과를 이루어 냈다고 평가했다.

대전시는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신기술 기반의 산업패러다임 선도 ▲모두가 즐겁고 건강한 도시조성 ▲시민중심의 대중교통체계 재편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 확대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도모 등을 5대 비전 과제를 설정하고 시정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주요 과제인 ▲시립 미술관․도서관 및 대전문학관 추가 건립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및 베이스볼드림파크 조성 ▲축구장․야구장․파크골프장 등 생활체육 시설 확충 등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올해 8월에 부활하는 대전 0시 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육성하여 원도심 상권 활성화에 기폭제로 활용하고, 대전 시민이 사랑하는 보문산을 전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공개했다.

보문산은 워터파크, 숙박시설, 케이블카 등을 오월드와 연계하여 체류형 관광단지로 개발하고, 자연휴양림과 수목원도 추가로 조성하여 휴식과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26년간 이어온 도시철도 2호선은 연내에 총사업비 조정과 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도시철도와 연계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 준비, 교통량 분산을 위한 순환 도로망 구축계획 수립, 도시철도․시내버스․택시․자전거, 개인용 이동장치 등이 연계되는 환승 체계와 통합교통플랫폼(MaaS)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도시 내 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을 중심으로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대전역세권 개발,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을 가시화하여 대전을 혁신성장의 메카로 도약시킬 계획이다.

주요 과제로는 ▲제2외곽순환 및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정 및 지하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호남선 고속화 ▲광역도로망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 최근 지정된 국제회의복합지구를 시작으로 향후 조성되는 산업단지에 대규모 컨벤션 센터를 건립하는 등 마이스 인프라 추가 조성과 국제 마이스 행사 유치를 통해 대전을 세계적인 마이스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양승조 전 충남지사, 6일 내일로미래로당과 선거협업
  • 【단독】 양승조ㆍ유정호 후보 선거 협업...더불어민주연합ㆍ조국혁신당은 의문?
  • 이장우 시장, "교도소 이전·호남선 지하화... 윤 대통령 두 가지 거듭 약속"
  • 【포토】제105주년 두계장터 4·1독립만세운동 기념식...1919년 4·1일 재현 행사
  • '4·10일 총선 선거운동' 내일로미래로 기호20번...어둠 뚫고 열띤 표심
  • 올해 세종 신도시 4천704가구·읍면지역 4천16가구…올 하반기 착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