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 세종역,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 용역 결과 나왔다.
상태바
ITX 세종역,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 용역 결과 나왔다.
  • 정은혜 기자
  • 승인 2020.07.09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 세종역 ‧ ITX, 행정수도에 꼭 필요
KTX : B/C 0.86, 기존보다 0.27 올라… 금남 발산리에 설치
ITX : B/C 0.83 서울역까지 68분, 청주공항 연결노선도 추진
세종시 발전 필수시설… 정부에 건의, 충청권 공감대 형성 노력
이춘희 세종시장 (사진=세종시청)

【세종=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 9일 온라인 정례브리핑에서  ITX(Intercity Train eXpress, 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세종역은 세종시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더불어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경제성 분석 결과 B/C=0.86으로 나왔으며, 이는 기존의 용역 결과인 B/C=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다”며“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철도시설공단 용역(2017년 5월)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하여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되었기 때문으로 본다.

역사(驛舍)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km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세종시는 앞으로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KTX 세종역은 오송역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어 이 시장은 ITX 세종역 용역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ITX : Intercity Train eXpress 의 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이다.

ITX는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하여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으로 향후 서울역처럼 행정수도 세종시의 철도 구심점이자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수서역이나 동탄역과 같이 지하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이춘희 시장은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으로, 이는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 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타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B/C 0.83(2020.1.15), 경전선 송정–순천 구간
전철화 B/C 0.88로(2019.12.19.)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분기점과 세부 노선 등은 설계 과정에서 확정될 것이며, 총사업비는 약 8,50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될 것이다.

개통 목표 연도는 2030년으로, 서울과 청주공항 두 방면으로 운행할 방침이다. * 충북선 : 조치원-오송-청주-청주공항-증평-음성-충주-제천 봉양역(중앙선)을 연결하는 115km의 철도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할 경우 74분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을 조치원에서 충북선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청주공항을 활성화하고 행정수도 와 충청권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충북선 : 조치원-오송-청주-청주공항-증평-음성-충주-제천 봉양역(중앙선)을 연결하는 115km의 철도

또한, 이 노선을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과 연계하면 공주‧부여‧청양‧보령 등 충남권과 세종‧충북권의 접근성이 높아져 충청권이 윈-윈하고 공동 발전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KTX 세종역과 ITX는 세종시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더불어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이”며“ 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 및 국회와 적극 소통하고, 인근 지역이 공감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산림청, "전남 장흥 천관산에 2027년까지 서부권 공립 등산학교 들어선다"
  • 공주시 삼관동 3거리서 시내버스 등 버스 3대 추돌…16명 다쳐
  • 【포토】대전시 한밭제일장로교회 장로·안수집사·권사 임직 감사예배
  • 【논산】 논산딸기축제– 봄날, 달콤한 논산딸기맛과 흥겨운 프로그램
  • 대전시, 교육발전특구 공모 사업 선정…5년간 1천369억 투자
  • 새로운미래에 입당한 윤양수 현 중구의장·홍종원 전 대전시의원...“중구청장 재선거 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