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기굴절버스 8대 추가 도입
상태바
세종시, 전기굴절버스 8대 추가 도입
  • 정은혜 기자
  • 승인 2020.10.29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지원으로 2021년 초까지… 900번 순환버스노선에 투입
스크린도어, 냉온열의자 등 갖춘 신교통형 정류장 설치 추진
버스터미널 정류장 지하 1곳으로 통합 운영, 환승불편 해소

 

 


이춘희 세종시장 기자브리핑 (사진=세종시청)

【세종=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 세종시는 전기굴절버스 8대 추가 도입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9일 기자브리핑을 통해 ‘BRT 운영 개선 방안’과 ‘S-BRT 실증사업 우선협상 대상 선정’에 대해 설명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BRT(Bus Rapid Transit:간선급행버스체계) 는 환경친화적이고 편리한 인간중심의대중교통 계획을 수립하고, 중령전철 10분위 1수준의 건설비로 신속성과 정시성, 수송력을 확보해 도시철도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시장은 전기굴절버스는 도입 배경은 2012년부터 친환경적으로 대량수송이 가능한 차량 도입을 검토하여 2017년 12월 행복청 및 LH와 ‘첨단 BRT 도입 협약’을 맺고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결과, 우리시의 친환경 도시 건설 정책과 부합하고 대량수송이 가능한 전기굴절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굴절버스는 일반버스보다 수송력이 1.8배에 이를 뿐 아니라 인건비와 연료비를 줄일 수 있고,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도 적게 배출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현재 4대의 전기굴절버스를 900번과 990번 노선에 각각 2대씩 운행하고 있으나, 충전시설이 부족(대평동 1곳)해 오송과 반석을 오가는 990번 버스 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시는 전기굴절버스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현재 990번 전기굴절버스 2대를 900번 노선으로 전환배치하고 있다.

그리고 추가 도입되는 8대(‘20년 6대, ‘21년 2대)도 인프라(전용도로와 전용정류장, 전기충전소 등)가 갖춰진 900번 노선(신도심 순환)에 투입하여 운영할 방침이다.

세종시는 신교통형 정류장과 BRT 환승편의 개선을 확대 적용할 것이다.

지난 2017년부터 행복청 및 LH와 BRT 정류장 3개소(한솔동, 정부청사북측, 도램마을)에 신교통형 정류장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이러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크린도어의 표준규격을 마련하고, 운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시설을 개선하였으며, 이를 단계적으로 모든 BRT 정류장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성 냉·온열의자, 응급장비 등을 갖추도록 할 것이다.

이어 BRT 환승편의 개선 방안은 현재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900번 세종버스터미널의 지상과 지하 정류장 2곳을 지하정류장 1곳으로 통합 운영된다.

그 동안 2곳으로 운영돼 혼선과 불편이 빚어졌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전기굴절버스가 중앙선을 넘어 우회전하던 문제점도 해결할 방침이다.

 

이어 이춘희 세종시 장세종시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서 실시한 ‘S-BRT 우선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실증대상지 공모’에서 우선협상 지자체로 선정됐따고 밝혔다.

시는 S-BRT(Super-Bus Rapid Transit)는 우선신호체계 등 도시철도 시스템의 장점을 버스에 도입해 효율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최상급의 간선급행체계로 기존의 BRT(Bus Rapid Transit:간선급행버스체계)에 차량 운행 및 제어 신호체계 개선, 사전 요금지불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지난 9월 제안서를 제출했다.

시가 밝힌 S-BRT 실증사업의 총 연구비는 127억원이고, 연구기간은 2년 9개월(‘20년4월~‘22년12월)이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연구단을 총괄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서울시립대학교 등이 공동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게 된다.

실증사업의 주요 내용은 우선신호 제어 기술과 통합신호 기술 개발, 폐쇄형 정류장 설치와 실증 등 총 4개 분야, 8개 세부과제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시는 우선협상 지자체 선정 이후 연구단과 세부과제에 대해 사전조율을 진행하고, 대광위는 11월중에 S-BRT 우선신호 및 안전관리 기술 실증 공모사업 대상 도시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쾌적한 친환경 대중교통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BRT 및 전기굴절버스를 도입했고, 새로운 S-BRT 기술을 개발하여 실증하는 등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BRT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며 “우리시가 세계적인 스마트시티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범운영하는 등 국내 첨단교통체계의 도입과 산업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양승조 전 충남지사, 6일 내일로미래로당과 선거협업
  • 【단독】 양승조ㆍ유정호 후보 선거 협업...더불어민주연합ㆍ조국혁신당은 의문?
  • 이장우 시장, "교도소 이전·호남선 지하화... 윤 대통령 두 가지 거듭 약속"
  • 【포토】제105주년 두계장터 4·1독립만세운동 기념식...1919년 4·1일 재현 행사
  • '4·10일 총선 선거운동' 내일로미래로 기호20번...어둠 뚫고 열띤 표심
  • 올해 세종 신도시 4천704가구·읍면지역 4천16가구…올 하반기 착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