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재창조 위원회 출범... 대덕특구 재창조 본격 착수
상태바
대덕특구 재창조 위원회 출범... 대덕특구 재창조 본격 착수
  • 정은혜 기자
  • 승인 2021.11.1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장 등 한자리에 모여 상호 협력 필요성 공감... 대덕특구 재도약 의지 다져
대전시는 12일 오후 2시 신세계 엑스포타워에서 ‘대덕특구 재창조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대전=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 대전시는 12일 오후 2시 신세계 엑스포타워에서 ‘대덕특구 재창조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하여 조승래 국회의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김복철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재창조 종합계획 설명 △거버넌스 운영방안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상호 협력방안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김복철 이사장은 “허태정 대전시장과 함께 출연연의 성과가 지역산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협업과 소통으로 대덕특구 재창조를 성공모델로서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선출 소감을 밝혔다.

재창조위원회는 50주년을 맞은 대덕특구의 재창조 종합계획을 실행해나갈 추진체계의 최상위 기구로서 관계 부처, 산·학·연·공공 기관장, 국회의원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실무총괄 기능을 위한 운영위원회와 종합계획의 주요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4개 워킹그룹(①연구/인재 ②창업/사업화 ③산업/공간 ④과학문화/인프라)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대덕특구의 새로운 미래 50년을 위한 비전과 방향성 설정, 실행계획 수립 및 세부사업 확정 등을 위한 심의·의결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어 2023년 50주년을 앞두고 있는 대덕특구를 세계적 혁신클러스터로 재도약시키기 위해 대덕특구 공간 활성화와 혁신생태계 차원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의 실행동력을 확보하고 관련 기관 및 전문가들의 거버넌스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대덕특구 재창조 위원회’를 출범했다.

참석한 위원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을 특구 구성원들의 관점으로 구체화하고 세부 이행계획 수립, 우선 추진사업 선정 및 국정과제화 등 실질적인 집행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의견을 모았다.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을 설명한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대덕특구는 ‘70년대 초 과학기술입국을 위한 연구학원도시로 조성된 이래 지난 50년간 국가 과학기술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말하며,“변화하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추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하는 세계적 혁신클러스터’를 비전으로 과기정통부, 대전시, 산‧학‧연 관계 기관이 적극 협력하여 개방형 혁신생태계와 스마트 협업공간을 갖춘 미래형 클러스터로 거듭날 것”을 강조했다.

한편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고영주 원장은 “정부와 대전시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성해 대덕특구 구성원과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주도의 재창조를 추진함으로써 그간 단점으로 지적되어온 연구기관 중심의 폐쇄적 구조와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 한계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50년을 위한 국가혁신성장과 미래 신산업 거점지구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융합연구혁신센터, 마중물플라자 등 특구 재창조를 위한 선도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대덕특구를 융복합 R&D 혁신캠퍼스로 전환시키기 위한 준비로 대전과학산업진흥원에 융합확산 기획사업 및 융합신기술 창출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 등 신규사업을 마련해 선도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동위원장인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덕특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대전시와 정부가 함께하는 새로운 거버넌스가 만들어진 만큼 재창조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지역의 모든 혁신역량을 결집하고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 협업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하며, “정부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대전시가 먼저 움직여 지역주도 국가성장의 선도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하며 각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산림청, "전남 장흥 천관산에 2027년까지 서부권 공립 등산학교 들어선다"
  • 공주시 삼관동 3거리서 시내버스 등 버스 3대 추돌…16명 다쳐
  • 【포토】대전시 한밭제일장로교회 장로·안수집사·권사 임직 감사예배
  • 【논산】 논산딸기축제– 봄날, 달콤한 논산딸기맛과 흥겨운 프로그램
  • 새로운미래에 입당한 윤양수 현 중구의장·홍종원 전 대전시의원...“중구청장 재선거 출마”
  • 2024년 초봄의 설렘과 함께 ‘논산딸기와 사랑에 빠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