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윤순길 교수팀, 'Nano Energy' 논문 게재

친환경 및 고출력 나노 제너레이터 개발

2021-11-15     정은혜 기자

[세종=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 충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윤순길 교수팀이 고성능 에너지 하베스터를 통해 기존보다 6배 향상된 에너지를 생산하는 나노 제너레이터를 개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 에너지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 'Nano Energy'(IF: 17.881)14일 자 온라인에 게재됐다.(논문 제목: Synergistic contribution of flexoelectricity and piezoelectricity towards a stretchable robust nanogenerator for wearable electronics)

윤순길 교수팀은 고성능의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해 Flexoelectric 특성의 'Zn-Al-LDH Nano Sheet' 와 Piezoelectric 특성의 'ZnO'를 조합해 나노 제너레이터를 구성했고, 이를 통해 고출력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에서 제작된 고성능 에너지 하베스터는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ZnO 압전재료와 비교했을 때 출력이 6배 향상됐다. 친환경적인 만큼 인체에 적용해 에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윤순길 교수는 "이번 에너지 하베스터는 환경적으로 친화적인 재료들로 구성돼 응용도는 무한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며, "현재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중소·중견 기업들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는 실용화 연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중견사업(도약 후속과제)과 교육부의 중점지원연구소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