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산업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선정... 국비 100억 원 확보

2026년까지 mRNA/DNA 기반 의약품 개발ㆍ생산 기술지원 기반 구축...다각적 기업지원 체계 구축

2022-05-30     정은혜 기자

[대전=뉴스인뉴스] 정은혜 기자 = 대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한‘2022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에 선정돼 국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중소ㆍ중견 기업이 직접 구축하기 힘든 연구개발 기반의 시설을 대학 등에 구축해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카이스트(KAIST)가 주관하고 시가 협력하는 사업이다.

글로벌 감염병 및 희귀질환 대응하는 mRNA/DNA 기반 백신 및 의약품 개발 가속화에 필요한 산업혁신기반 장비구축과 기업 지원 등으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국비 100억 원과 시비 43억 원, 민자 18.5억 원을 포함하여 총 161.5억 원이 투입된다.

카이스트는 mRNA/DNA 백신 및 의약품 설계 및 생산 기반을 위한 배양, 정제, 분석 관련 장비를 구축하고, 전임상 시료 생산 및 시험 분석, 생산 공정협력 등 mRNA/DNA 의약품 생산을 위한 수요 기업에게 맞춤형 기술지도 및 공정기술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시는 카이스트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mRNA/DNA 의약품 개발 연구기관과 대덕특구에 입주한 해당 의약품 관련 30여 개 혁신형 중소기업을 기점으로 mRNA/DNA기반의 신약 창업 생태계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용 시 과학산업국장은 “글로벌 감염병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mRNA/DNA기반 의약품 개발의 기술 경쟁력을 대전에서 이루겠다”며 “바이오 창업의 중심 도시로 굳게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